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Death 톡톡 다섯번째 작은 공부방: 선생님을 위한 애도수업

by 강원남 웰다잉 플래너 2025. 8. 18.
728x90

 

[ Death 톡톡 다섯번째 작은 공부방: 선생님을 위한 애도수업 ]

 

안녕하세요. Death 톡톡 운영자, 행복한 죽음 웰다잉 연구소 소장 강원남 입니다. 

다섯째 작은 공부방을 안내해드립니다.

9월 8일 월요일에는 2023년 창비에서 출간된 김현수, 위지영, 이윤경, 김대운 공저 '선생님을 위한 애도 수업'을 읽고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가능하신 분들은 미리 읽어오셔서 함께 이야기 나눴으면 합니다. 공부방은 Zoom으로 진행됩니다. 자격조건은 Death 톡톡 회원에 한합니다. 참가비는 없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도서 정보: 선생님을 위한 애도 수업, 김현수 외, 창비, 2023

온라인 정보: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0808739
책 소개 정보:  https://youtu.be/XruURJVEoqM?si=3Xi36LusVj3tiuQv

 

슬픔은 나누고 애도는 따뜻하게
학교 안팎의 죽음으로부터 학생과 교사를 돕는 애도 가이드
교사나 학생의 죽음, 사회적 참사 등으로 슬퍼하는 학교 구성원의 애도 방법이 담긴 「선생님을 위한 애도 수업」이 출간되었다. 학교와 관련된 죽음이 발생했을 때 남아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보듬는 방법은 물론 행정 실무 매뉴얼과 애도 수업 지도안까지 담겨 있는 실용적인 책이다.
이 책은 친구나 교사의 죽음에 슬퍼하는 학생들을 두고 볼 수 없어 고민하던 선생님들의 요청이 모여 탄생했다. 학교의 마음 건강을 위해 애써 온 정신 건강 의학과 전문의 김현수의 주도로 세 명의 현장 교사들이 힘을 보탰다. 애도의 이론과 실제를 친절하게 설명하고 애도 수업 경험담 등을 더해 현장성을 높였다.
서이초 사건을 비롯한 동료들의 죽음에 상처받았을 교사들에게 유용할 ‘교사를 위한 분노, 애도, 연대의 모임 운영 매뉴얼’도 눈여겨볼 만하다. 애도가 절실하지만 정작 자신의 감정은 접어 두어야 하는 교사들이 잠시나마 자신과 동료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추스를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스스로 생을 마감한 학생과 교사들이 뉴스에 회자되고 잊을 만하면 들려오는 사회적 참사 소식에 학교는 종종 뒤숭숭해진다. 「선생님을 위한 애도 수업」은 혼란스러운 가운데 상황을 수습하고 학생과 동료들의 마음까지 돌보아야 하는 교사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충실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일시: 2025. 9. 8(월) 저녁 9시

장소: 온라인 Zoom모집

대상: Death 톡톡 회원

신청방법: Death 톡톡 채팅방 https://bit.ly/Death_Talktalk

 

#Death톡톡

#Death톡톡

#웰다잉

#선생님을을위한애도수업

 

댓글